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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송가인과 조국 9 - 영화 '기생충'과 주류교체 전쟁
    카테고리 없음 2020. 3. 4. 15:22

    조국 법무부 장관의 삶을 보면 봉준호 감독의 영화 기생충을 떠올리게 됩니다. 조국이 영화 속 대저택의 주인인 동시에 정확히 기생충 역에 충실하다. 영화 기생충은 못 가진 자(have-nots) 간의 쟁마스크전을 그렸다. 감독이 전하려는 메시지가 어떤 것인지 분명치 않다. 영화를 본 상념은 칸영화제 황금종려상 수상작이라는 이름에 걸맞지 않게 실망스러운 것이었다. 영화를 관통하는 키워드는 선이었다.영화 초반에는 반지하 가족, 즉 기택(송강호)의 가족이 두 대저택으로 들어가는 과정을 통해서다. 그중 아들 기우를 비롯해 딸 기정(박서후)이 과외, 기택은 운전기사, 아내(장혜진)는 가족부, 가족부가 한꺼번에 반지하에서 대저택으로 공간이동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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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중 아부지 집에 진입시키는 과정이 이 영화의 메시지와 연결돼 있다. 운전수를 교체한 이유는 '넘어야 할 선'을 넘어선 것이었다. 영화에서 딸 기정은 자신의 속옷을 운전사 몰래 뒷좌석에 벗어둔다. 이것이 운전자가 부정한 행위를 한 강력한 단서가 된다. 여기서 박 사장(이선균)의 관심사는 부정행위가 아니다. 선을 넘은 것에 있다. 자동차의 앞자리와 뒷자리는 넘지 말아야 할 계층적 경계다. 그 선을 넘은 자, 공간을 침범한 자는 단호히 응징할 것임을 보여준다. 영화는 초반에 끊임없이 선을 이야기하지만, 그것은 못 가진 자의 모습을 충실히 담아내는 장치 하나만으로 영화는 못 가진 자(the haves)와 못 가진 자(the havenots)의 혼란을 다루지 않는다. 그러나 기생충끼리 싸우는 과정은 갑자기 숙주(박사장)를 죽이는 예상치 못한 상황을 맞아 끝난다. 기생충의 운명은 숙주의 대나무 소음이라는 메시지를 나중이라는 것이었다. 종합하자면, 영화 기생충은 갖지 못한 자가 싸우다 숙주 사소로 자멸하는 것이 줄거리다. 이에 대해서, 20하나 9년 하나 0월에 대한민국의 현실은 주류 교체의 전쟁에서 성행했다 그래서 더 영화적이었다. 현실의 숙주는 어느것인가? 영화의 연장선상에서 보면 현 정권의 주류 교체전쟁은 결국 자멸하고 말해주는 것이었다. 지나치지 않은 예측을 하고 있는 건가?우리는 현실을 이야기 할 때가 많다. 송가인이 소음쟁이에서 트로트가수로 진로를 바꾼 뒤 이쪽도 힘들었다고 말한 것도 바로 현실이었다. 현실은 내가 바라던 것도 있지만, 그 반대가 더 많다. 요즘 여기서 자신이 주인인 줄 알고 살아가는 게 현실인데, 나쁘지는 않은 삶을 흔드는 또 다른 현실과 마주할 때가 많은 것이다.이때 현실은 일종의 장벽이 나쁘지 않고 넘어서는 안 될 선이기도 하다. 그 현실이 오래 유지되고 굳어진 것을 '기득권'이라고 하고, 그 현실을 실질적으로 지배하고 바꾸는 사람들을 '주류'라고 합니다. 조국은 기득권이자 주류다. 그러면서 기생충 역할을 해왔다. 이를 강남 좌파라고 부른다. 하나같이 요즘 대한민국 사회의 혼란은 가진 자(the haves)와 못 가진 자(the havenots)의 혼란이 아니다. 이른바 기득권과 기득권 간의 투쟁이었다 문제의 대통령은 이를 주류 교체라고 표현했습니다. 이것이 노무현과 갈라서지점이었다 노무현은 기득권을 인정하지 않고 있어 가진 자와 압정 카징쟈의 교체였다. 여러 가지 정책적 제도적 수단을 동원했지만 그 대표적인 정책은 육지균형발전이고 행정수도 건설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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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제인 대통령은 이 2017년 대선 전에 데프(뒤)집을 통해서"가장 강렬하게 만들고 싶이에키웅, 한국 정치의 주류 세력 교체"과 " 낡은 체제에 대한 대청산 이후 새롭게 체제로의 교체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1919년이다 시 행정부의 수립이 건국이란 점을 정확하게 해왔다. 지난해 신년현충원 참배 후 방명록에 "국민이 주인인 과인라, 건국 백년을 준비합니다"라고 썼다. '건국 100년'주장은 '한국의 주류 교체'역사 전쟁의 시작이다.주류 교체의 대표적인 사례가 사법개혁이다. 실제로 대법원 판사 14명 중 대법원장을 포함하고 9명이 교체됐고 헌법 재판관은 이 4월 문화 형배(뭉・효은베, 이제 선 재판관이이다면든지, 주류 세력 교체의 완결판이라는 평가가 나 왔다. 이로써 대법원, 헌법재판소, 중앙선거관리위원회까지 현재의 진보 인사들이 장악했습니다. 다수의 지지를 얻어 국정을 위임받았기 때문에 주류도 이미 교체된 것이다. 그러나 문 대통령의 의지는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인적 교체와 함께 제도적 장치 마련이 핵심이다. 그래야 신주류 안에서의 기득권 장기세력화가 가능하다고 보는 것이다. 그렇게 해서 (주류가 바뀌면서) 국민의 삶이 과잉해진 것인가. 이 질문에 대한 신주류의 대답은 아직 과인이 되지 않았다. 이른바 소득주도 성장정책이 뿌리를 내리면 효과가 과잉 나타난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문 대통령이 실현하려는 현실은 과연 어떤 것인가. 왜 주류 전면 교체를 집요하게 요구하나? 이 같은 좌편향 이념을 바탕으로 문 대통령은 남북정상회담 이후를 통한 '한반도 평화'에 정권의 명운을 걸었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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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리고 문 대통령의 현실이라고 해서 벽이 없을 리 없다. 세계질서를 좌우하는 미쿡의 존재는 상상을 초월합니다. 게다가 노련한 기업인 트럼프는 명분만으로는 만족하지 않는다. 예측불허의 김정은 역시 공들여 쌓은 탑이 통하지 않는다. 그게 미쿡이기 때문에 북한이니 못할 게 없다. 미쿡은 오랜 동맹국으로 북한과의 신뢰 기반도 갖춰져 있다. 2007년 0월 41노무현과 김 1이 합의한 '일 0.4 남북 정상 선언'이다 이다. 비핵화의 실현이 남아 있지만 이런 기반 위에서 불가능한 것은 없는 것이 현실이기도 하다. 따지고 보면 현실이란 주어진 것이다. 사건이라는 것도 시대의 운을 타고났지 그가 만들어낸 것은 아니다. 그렇다면 그가 대통령이 되고 그와 함께했던 사람들이 신주류가 된 것을 국민도 정치적 현실로 받아들이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신주류의 세력화를 위해 제도를 뜯어고치는 사건은 저항을 부를 수밖에 없다. 문 대통령은 권력기관의 개혁 법제화를 강조하며 법에 의한 제도적인 개혁까지 안 가면 다시 돌아올지도 모른다며 당겨진 고무줄이 원상회복될 수 있다는 게 정말 두렵다고 말했다. 그리고 그 반대의 경우는 생각해 보지 않았는가?문 대통령이 극복할 수 없는 현실은 의의 외에도 괜찮다가 있었다. 법무부 과거사위원회만 해도 그렇다. 최근 한겨레신문이 윤석열 검찰총장이 윤중천 별장에 초대받았다는 진술이 있는데 이 사실을 검찰이 조사하지 않고 숨겼다는 내용의 기사를 내보내 파문이 일었다. 이 보도 내용의 진위는 신문사의 몫이자 책이다. 그러다 왜 그런 불상사가 발생하느냐는 사건은 대통령이 과거사위원회를 통해 재조사를 지시한 현실 속에 원인이 있다. 과거사위원회는 과거사를 바로잡는 것이 존재 이유다. 조직은 스토리를 하게 되어 있다. 이 조직은 역사에 왜곡이 있다는 것을 전제로 합니다. 다시 이야기해서 제도적 장치, 즉 기구과인 조직을 만들면 만드는 것으로 끝을 내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진 정치적 현실 속에서 메시지를 생산하는 거죠. 이번에 한겨레 신문의 보도는 만약 사실 아니라 하더라도 언제든지 불상사가 1어 날'현실'을 이야기하고 준 아주 소중한 교훈에 읽어야 할 것 이다니다. 그래서 과거사 수사 지시를 한 대통령은 그 당초 결심과는 상관없이 윤석열 중상으로 귀결될 것이고, 결사파문은 사건인에게 부메랑으로 돌아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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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따라서 제도를 고쳐 기구나 조직을 새로 만드는 것은 신중하고 신중을 기해야 한다. 고위공직자 비리수사처를 만들면 개혁이 이뤄지도록 검찰 개혁을 정의하는 현 정권의 행태는 매우 어리석은 짓이다. 제도나 조직은 작위한 메시지만 생산되는 것은 아니다. 그것이 사법질서의 주류 교체를 겨냥해 정권적 메시지를 기대한 것이라면 더욱 그렇다. 언제 어떻게 한겨레 같은 소동이 벌어질지 알 수 없고 그것이 가져올 부작용이나 피해는 예측하기 어렵다. ​ 에에당쵸 과거사 위원회가 노무현의 지시로 만들어진 기구이다. 정부로 인해 피해를 본 문제를 재연구해 뒤늦게나마 바로잡도록 한 것이다. 문제의 대통령도 법무부에 과거사위원회를 설치했다. 그러면 대검찰청 산하에 과거사진상연구단이 있고 김학의 수사단이 생기고 또 새로운 수사단이 계속 만들어지는 구조다. 기구가 생기면 이처럼 과거사위원회처럼 각각의 생태계가 요구되고 하부조직이 생기는 법이다. 점점 복잡해지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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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송가인의 현실은 냉엄했다. 그것은 맵지 않은 무명의 슬픔 외에도 눈에 보이는 것, '못생겼다', '키가 작다', '몸매가 안 된다' 등도 있었다. 송가인은 슈퍼스타K에도 빠졌다고 생각했다. 일종의 벽이었다. 그렇다고 외모, 키, 몸매를 바꿀 수 없는 일이었다. 여전히 바꿀 수 없을 것 같았던 벽이 미스트로트 우승 순간 바뀌기 시작했습니다. " 깨끗하고"" 깨끗하고"" 깨끗한 "송가잉의 "현실"로... 그렇긴.그것이 문재인이 조국에 교훈으로 읽힐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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