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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격변과 뒤죽박죽 피할 수 없다…2020 테크 생태계에 던지는 10가지 질문 ??
    카테고리 없음 2020. 3. 2.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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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9년 봉잉라의 안팎에서는 기술을 둘러싼 갈등과 논란이 뜨거웠다. 인공지능(AI)을 활용한 가짜 뉴스, 딥페이크(Deepfake) 파동부터 대형 테크기업을 겨냥한 사생활 침해 논란, 가상화폐에 대한 글로벌 정치권과 금융권의 견제, 플랫폼 경제와 기존 산업의 충돌 등 기술이 만들어낸 변화를 놓고 기술과 기술 밖의 세계가 겨루는 장면이 곳곳에서 연출됐다.다양한 분야에서 기술에 의한 이해관계의 충돌은 향후 더욱 심해질 것으로 보인다. 미쿡은 이미 대기업을 분사해야 한다는 주장이 연내 미쿡 대통령 보통선거의 핵심 쟁점 중 하나로 떠올랐습니다. 실리콘밸리 혁신기술 대기업의 홈그라운드라 할 캘리포니아 주에서는 주정부가 기술 대기업에 견제구를 던지는 역설적인 풍경도 펼쳐진다.지금까지는 기술이 가져올 변화를 혁신의 앵글로 보는 인식이 강했지만 앞으로는 이전과는 다른 흐름이 확산될 것이라는 예고다. 지난해 Korea를 뜨겁게 달。던 승차공유 서비스 타기 논란도 이와 무관치 않다.여기저기 견제구가 날아오고 있는데도 세상을 바꾸는 플랫폼으로서 기술은 다양한 분야에 걸쳐 진화하고 있다. 진화 속도만큼 기술은 산업 지형도를 빨리 바꾼 것이겠지만 결과를 예측하기는 예전 본인의 지금은 쉽지 않다. 변수가 워낙 많다 보니 불확실성도 매우 높다. 거시적인 텍트랜드 면에서는 특히 그렇다.그래도 새해인데 그냥 넘어가기에도 子供된 게 테크 기자의 운명이자 입장이다. 구체적인 예상을 전달하는 것이 쉽지 않은 귀취에서 그 본인이 될 수 있는 것이 그럴듯한 관전 포인트를 제시해 보는 것이다. 이에 그동안 보고 듣고 느낀 것을 기반으로 2020년 주목할 만한 관전 포인트를 10가지 질문으로 정리했다. 질문에 대한 답은 올해의 내용 디테 1을 다소움, 별도로 보이고 줄 수 있기를 바라면서...​ 5G의 파괴력은? 킬러 서비스는?​ 이동 통신 서비스 시장의 올해 최대 격전지가 5G것이라는 데는 이견이 없다. 국내외를 막론하고 5G초반 레이스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한 회사 간 줄다리기가 뜨겁다.​ 5G는 지난해 korea를 포함한 1부 정부에서 상용화됐지만 현재 LTE보다 좋다는 것을 체감하는 것은 역부족이었다. 5G을 사용할 수 있는 지상이 제한적이며 5G를 지원하는 스마트 폰도 거의 없다. 그래다보니 5G기반 킬러 서비스라고 할 것도 특별히 없그이츄이이다. 게거나 자율주행차, 산업용물인 인터넷(IoT) 분야 등에서 이런 시도가 이뤄지는 수준이다.​ 그러나 올해는 5G의 생태계는 더 골격을 갖춘다. 이동 통신사의 투자가 확대되고 퀄컴과 오링이풀, 삼성 전자 등 무바 1시장의 '거물'라모 5G에 대한 지원을 강화합니다. 킬러 앱 탄생을 위한 인프라가 지난해보다 탄탄해 보인다. 그러나 그렇다고 과거에는 경험하지 못한 무엇이 5G에 타고 갑자기 튀어 본 원지는 여전히 미지수. 원격 의료, 가상 현실, 자율 주행 차를 5G시절 킬로에프에 주는 사람들이 많지만, 넷플릭스에서 영화 많이 보기 네용코 무엇을 할 수 있겠는가?식 회의론자도 적지 않다. 이동 통신 회사 내부에서도 '이것이 킬로에프이다'라기보다는 1단 이것 저것 털어 보자는 식으로 5G에 접근하는 분위기가 감지된다.하이브리드에서 멀티클라우드로? 클라우드 서비스는 올 들어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을 인프라로서의 입지를 한층 강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국내에서만 두산과 대한한공 등 전통업체의 대표주자들이 클라우드 퍼스트를 표방하기 시작했습니다. [관련기사] 두산그룹, 주력 IT인프라인 AWS클라우드로 전환, 하지만 한 대기업이 특정 클라우드 서비스에 의존하는 흐름은 점차 약해지는 분위기다. 크바네티스 등 대기업들이 특정 대기업에 종속되지 않고 다양한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술이 급속히 진화하면서 멀티 클라우드가 엔터프라이즈 인프라 전략의 키워드로 부상했습니다. 얼마 전까지 엔터프라이즈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라는 것이 유행했지만 지난해를 기점으로 멀티클라우드가 하이브리드 클라우드의 위치를 대체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이 같은 흐름은 올해 더욱 뚜렷해질 것이라는 게 업계 관계자들의 예상이다. [관련기사] 엣지에서 머신러닝까지...내년에 주목해야 할 8가지 엔터프라이즈 기술 엣지 컴퓨팅, 포스트 클라우드 시대를 연다? 엔터프라이즈 컴퓨팅판은 요즘 클라우드와는 성격이 다른 엣지 컴퓨팅의 부상에 주목하고 있다. 엣지 컴퓨팅은 클라우드의 한계를 극복할 대안이라는 인식과 맞물려 위상이 점점 커지는 양상이다. 자율주행차, 사물인터넷, 스마트팩토리 등 디지털 환경에서 실시각으로 데이터를 처리해야 하는 흐름은 확산되고 있지만 멀리 떨어져 있는 클라우드만으로는 이런 요구사항을 맞추기 어려워 엣지 컴퓨팅이 픽서가 될 것으로 관련업계는 보고 있다.실시각 데이터 처리를 위해서는 데이터가 발발하는 물리적 위치 근처에 관련 컴퓨팅 인프라를 투입하는 것이 현실적이며, 엣지 컴퓨팅은 각종 기기 근처에 소규모 서버, 이른바 엣지 네트워크를 배치하여 지연 시각(레이턴 시) 사건 해결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엣지컴퓨팅을 둘러싼 관전 포인트 중 몇 본인은 누가 헤게모니를 갖느냐는 것이다. 5G기지국을 엣지 컴퓨팅의 거점으로 투입할 수 있는 통신 회사가 유리하다는 시각도 있지만 글로벌 클라우드 서비스가 교루네고 용은 주도권을 쥔다는 전망도 있다. 양 진영 간 공조가 최근 급속히 진행되고 있지만 누가 맹주인지를 둘러싼 신경전이 물밑에서 격화되고 있다. [관련기사] 엣지컴퓨팅 투니통신-클라우드 공룡의 합종연횡가속 히어러블(Hearable), 새로운 플랫폼이 되나?이어폰은 그동안 플랫폼과는 거리가 먼 변방의 주변기기였다. 하지만 어린이용 무선 이어폰 에어팟이 본인이 되면서 분위기가 달라졌다. 단순한 이어폰에서 새롭게 히어러블 하드웨어 플랫폼으로 진화하는 양상이다. 이마 케토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내용까지 믹크 인구의 3분의 1이상이 히오로불 기기를 사용하는 것으로 보인다.급성장 속에서 스마트폰을둘러싼 경쟁도 치열해졌다. 아이플에 이어 마이크로소프트도 올봄 서피스 이어버드 제품을 선보이고 구글도 AI 비서인 구글 어시스턴트를 탑재한 차세대 픽셀 버드 기기를 선보인다. 이를 통해 실시 각 언어 번역, 장거리 블루스트 등을 지원하게 된다. 관련 업계의 이런 행보 속에서 히어러블은 스마트폰과는 다른 새로운 플랫폼 카테고리로 독립할 수 있을까? 2020년 매우 흥미로운 관전 포인트가 될 것이다. [관련 기사]"오링이풀에오팟, 내년 매출 150억달러.곧 번호 3사업이다"​ AI화는 어디까지?​ 2016년 그ー글디프마잉도우의 알파 고가 바둑에서 이세돌을 깬 뒤 AI는 세상의 모든 것을 후(후) 흔드는 주역으로 통했습니다. AI 역량이 기술업계의 패권을 좌우하면서 AI로 인해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전반에 걸쳐 변화가 급물살을 탈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현재 AI 기술의 주류라고 할 수 있는 딥러닝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AI에 대한 낙관론은 특정 업무만 잘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처럼 모든 것을 커버하는 멀티 플레이어, 이른바 1반 AI의 등장도 머지 않았다는 기대에 이어졌다.비즈니스 경쟁력에서 AI가 갖는 전략적 가치를 의심하는 사람은 없다. 하지만 AI에 대한 기본적인 낙관론을 경계해야 합니다라는 목소리가 AI 관계자 사이에서도 적지 않다. AI 진화의 속도와 주변의 기대차가 너무 높다는 이유에서다. 간극이 더 커 지상 AI의 겨울이 다시 찾아올 것이라는 우려도 있다.IBM 출신으로 지금은 페이스북에서 AI 개발을 이끌고 있는 제롬 페센티 씨는 최근 수학에 적용하고 단백질을 이해하는 등 딥러닝으로 할 수 있는 일이 많다면서도 현재 AI와 딥러닝의 한계도 지적했습니다. 특히 딥러닝 기반의 AI 기술이 진화하는 가운데 이전보다 조금이라도 본인은 성과를 내는데 대기업이 감당하기 어려운 컴퓨팅 비용이 들 수 있다는 것을 현실적인 한계 중 본인으로 제시했습니다.넷플릭스 시장점유율 낮아지나?넷플릭스의 부상 속에서 이용자가 디지털 영상 콘텐츠를 이용하는 방식은 다운로드에서 스트리밍으로 주도권이 완전히 넘어왔다. 이런 변화 속에 스트리밍 서비스 시장은 '넷플릭스 주도형'에서 대기업이 총출동하는 '스타워즈' 구도로 재편됐다.아직 넷플릭스를 위협하는 확실한 대항마는, 해외 서적책인 국내 서적 본인은 오지 않는 귀취. 그러나 올해는 달라질 수 있다. 디즈니 컴캐스트 HBO 등 거물급 업체가 도댄스를 던졌고 앞으로도 그럴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스트리밍 시장에서 넷플릭스가 갖는 위상은 올해를 기점으로 약화될 것이라는 전망이 이미 자신 있게 나왔다. 국내의 경우 SK텔레콤, KT, LG유 플러스로 대표되는 통신 빅 3가 전체의 스트리밍 서비스를 강조하고 있다. 이마 케토에 따르면 2018년 8월 기준에서 넷플릭스 시장 점유율은 84%에 달했습니다. [관련글] 넷플릭스 미쿡 내 점유율 감소 국면 ... 아마존 훌루 등 침식 영향 유니콘 시대 저무는가?스타트업 기업들은 지금의 끝없는 실현성만으로 수십억 달러의 가치를 인정받기 어렵게 됐다. 지난해 미국 쿡을 강타한 위워크 사태 이후 수익성 검증을 받지 못한 스타트업 투자를 우려하는 목 sound가 커졌다. 언제부터인가 성장보다는 수익이 먼저라는 스토리가 여기저기서 들린다. 위워크를 뒷받침했던 손정의 소프트뱅크 회장도 유출적으로 성장보다는 수익을 고려하겠다고 말할 정도다. 투자자 사이에 수익을 중시하는 흐름이 두드러질 경우 유명 비상장 스타트업의 대기업 가치는 떨어질 수 있다.지난해 주식시장에 상장한 유명 스타트업들도 기대 이하의 성적표를 받았다. 우버, 리프트, 핀터레스트, 슬랙 등이 상장행 티켓을 끊었지만 주가는 초기 가격 하락에 그치고 있다. 국내에서도 스타트업의 수익성에 주목하는 흐름이 강해질 것으로 보인다. 적자를 감수하고 성장에 주력해 온 쿠팡이 본인의 마켓 커리 등이 지속 실현성을 검증받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관련 기사] 수익 없이 성장하는 스타트업의 거품이 꺼지고 있다.거대 기업을 분리하는 본인? 연초부터 미쿡에서는 테크 대기업들을 견제하기 위한 규제가 적용돼 논란이 뜨겁다. 특히 실리콘밸리가 위치한 캘리포니아 주의 움직임이 주목된다.​ 켈리포니ー 큰일의 경우 대기업들의 데이터 수집과 관련되고 소비자들이 자기 결정권을 행사하도록 제정한 소비자 프라이버시 법(California Consumer Privacy Act:CCPA)이 1월 11부터 발효됐다. 이 커머스, 아이드텍의 대기업 사이에서는 부다 소음을 목소리"sound"가 꽤 들린다. ​ CCPA에 이어켈리 포니 아주 선이다·이코노미에 참가하는 노동자들의 권리 강화를 골자로 하는 어셈블리 빌딩 5(Assembly Bill 5, AB5)법안도 이날 발효됐다. AB5는 우보 본인 리프트 도어 달리기 등 승차 공유, 본인의 배달 서비스를 회사를 위해서 직격탄을 날리는 양상이다. 이에 우보 등은 AB5가 위헌이라며 소송을 제기한 그이츄이. 법원이 AB5에 손을 들어줄 경우 이들 회사들은 수익성에 적잖은 타격을 받게 된다. [관련기사] 미 이코노미노동자보호법 발효 우버 등 위헌소송 맞불=올해 내용 있는 미국 쿡 대선도 흥미를 끈다. 특히 민주당 예비후보로 엘리자베스 워런 상원의원이 대통령을 차지할 경우 거대 기술 플랫폼의 대기업은 치명상을 입을 수 있다. 엘리자베스 워런은 대선 주요 공약에 혁신 활성화 차원에서 거대 플랫폼의 대기업을 분할하는 것도 포함시켰다. 대선과 상관없이 거대 테크 대기업을 반독점 앵글로 보는 믹 정부 규제당국의 시선은 점점 강해지고 있다. 최근에는 아마존을 반독점 조사의 영향권에 들었다는 보도가 잇따라 자신을 찾고 있다. [관련 기사] '아마존 클라우드 사업도 반독점 조사의 영향권 내' 테크 대기업의 비즈니스 모델과 정부 정책 및 규제 간 충돌이 갈수록 격화되는 것은 korea도 마찬가지. 지난해 Korea 스타트업 생태계를 강타한 다다 논쟁이 어떤 결과가 나올지도 여전히 예측하기 어렵다. 모빌리티 서비스외, 헬스케어등에서도 계속해 규제와 스타트업간의 갭이 커지고 있다는 지적이 많다.상대적으로 디지털금융의 경우 과거보다 스타트업 기업의 활동폭이 확대되는 흐름이 마련돼 있어 대조적이다.​ 최근 이고쯔요와 배달 통을 이미 소유한 독 1대 기업 딜 리보리히이어에서는 배달 민족을 운영하는 국내 대기업의 우아한 형제들까지 인수하면 발표했지만 korea, 공정 거래 위원회에서 이를 승인할지 흥미롭다.'리브라, 정(静)내용' 출시 가능할까?암호화폐 시장은 페이스북이 주도하는 테이블코인형 암호화폐 리브라가 올해 출시될지가 최대 관전 포인트다. 페이스북은 이 6월 리브라 백서를 유출하면서 2020년에 발매하겠다는 방안을 밝혔지만 이후 각국의 정계와 규제 당국의 집중 견제를 받으며 올해 출시를 낙관하기 어렵그이츄이이다. 페이스북조차 리브라의 출시가 연기되는 실현성을 배제하지 않고 있다.중앙은행이 발행하는 디지털 화폐도 가상화폐판의 대형 이슈다. 중국이 올해 디지털 위안화를 내놓을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중앙은행권의 디지털 화폐가 글로벌 금융과 기존 가상화폐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가 초미의 관심사다.​ 암호 화폐의 대표주에 통하는 올해 5월 세번째의 반감기를 맞게 된다. 5월 이후는 비트 코인의 생산량이 절반으로 줄어든다는 스토리다. 지금까지 있었던 2번의 반감기는 비트 코인의 가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에도 불구하고 이번에도 비등한 효과를 낼지 주목된다.프라이버시, 비즈니스 모델로 진화할까?프라이버시는 그동안 사용자와 정부 당국의 외쳐 온 키워드였다. 비즈니스 모델과 사생활의 거리는 멀었다. 이런 거대 테크기업이 사용자 데이터를 수집해 타깃 광고에 활용한 뒤 매우 큰 수익을 내는 것에 대한 비판이 거세지고 사생활 보호를 위한 각종 규제가 도입되면서 사생활 관련 비즈니스 모델을 주특기로 삼는 대기업도 늘고 있어 주목된다.블록체인 분야에서 이런 시도가 상대적으로 활발하지만 현재로서는 브레이브와 오아시스랩이 대표적이다.자바스크립트의 창시자인 브렌든 아이니크가 개발한 브레이브는 광고와 추적 기능을 원천적으로 차단한 웹 브라우저다. 브라우저 시작화면에 있는 별도의 창에서 광고를 보면 OK할 경우 브레이브가 발행한 암호화폐 베이직 어텐션 토큰(BAT)을 보상으로 받을 수 있다. 브라우저 시작 화면 외에 개별 웹페이지를 서핑할 때 광고는 원천적으로 차단된다. 광고를 보거 본인의 추적을 받지 않고도 다양한 웹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해준다.오아시슬라보는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사용자가 손쉽게 데이터 통제를 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대기업에 줄지 내용인지 결정되는 것은 물론 대기업에 쓸데없는 데이터를 공급하면 상응하는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대기업에 사용을 허용하더라도 익명성을 유지할 수 있다. 사생활을 유지하면서도 상당한 데이터를 대기업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본인 이름의 의미 있는 수익을 얻도록 하겠다는 설명이다.[저작권자 c블로터닷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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