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5과학]_태양계 행성 간의 크기, 거리 비교 좋은정보
    카테고리 없음 2020. 2. 6. 16:34

    단원:2. 태양계와 다른 목표:태양계 행성 간의 거리를 비교하고 봅시다. (이전의 차 시는 크기의 비교)*20하나 7.02. 하나 2.'크기'관련 내용 처음 가.2단원은 태양계와 별의 단원으로 본격적인 지구 과학 쵸쯔골소리울 내디뎠을 단원들입니다. 우주의 광대함과 무한하게 호기심을 갖고 6학년이 되면 지구와 달의 공전, 자전과 같은 개념을 배운 뒤 계절의 변이에 대해서 배웁니다. 사실 우주는 우리 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된 부분이 많기 때문에 개념을 모른다고 설명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아요. "왜 사계절이 있습니까?""계절이 1개 있는 곳은 없나요?와같은질문은사회과의위도,경도와적도,그러니까과학과의지구공전의개념을알아야해결할수있는질문입니다.5학년에서는 그 이유를 알기에 앞서서 태양계 행성의 존재와 직관적인 행성을 비교했다 차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현실에서 직접 관찰하기 어려운 부분이므로 직접 모형을 만들어 보거나 영상 활용,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하는 간접조작 방식으로 수업을 리드해야 한다.


    >


    >


    >


    교과서에는 친절하게 지구와 태양의 거리를 하나로 묶은 뒤 각 행성과 태양의 상대적 거리를 숫자로 표현해 두었습니다. 이부분은본인중에서수학과연결해서비판해야하는문재이기도합니다.


    >


    점검관찰의 다소 소리에는 이렇게 손으로 오려내어 책상 위에 각 행성을 올려놓을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나는 짝을 지어 활동을 꾸미고 직접 자를 들어 상대적인 거리를 재게 했다.(내가 깜빡하고 사진은 안찍었지만...) 저도 제 점검관찰의 다소 그늘진 부록을 떼어내 전날 코팅한 뒤 자석을 붙여 칠판 위에 붙여봤습니다. 교과서에서는 상대적으로 거리를 1에 헷우 나 당싱무 거리가 작은 나는 상대적인 거리를 10cm로 정했습니다. )


    >


    자신이줄은뒤에실험관찰에쓰인물음에답을쓴뒤마지막물음에대답하면이번학습목표는달성됩니다. 마지막 물소리는 T: '왜 이렇게 상대적인 거리로 표현해야 해요?'라는 물소리입니다. 칠판에는 하나 0cm기준에 태양계 행성을 자신 욜헤도 칠판의 범위를 징 국오쟈 신고 행성이 존재한다(천왕성, 명왕성). 이것을 보여주면, "당신무가 크므로 상대적인 거리로 줄여 한눈에 보자"라고 대답한다.


    >


    이 수업의 주된 활동은 부록에 실려 있는 행성의 스티커를 떼어내 책상 위에 직접 나쁘지 않게 가열한 후 전지 등에 표시하는 활동이다.직접 조작 활동을 통해 행성의 거리가 멀리 떨어져 있음을 밝혀내는 것이 주목적이지만, 기위 교과서에는 상대적 거리를 무시한 채 교과서 삽화를 실었습니다. 친절하게 상대적 거리를 숫자로 표현하면서 굳이 삽화를 실을 필요가 있을까요?  이어서 행성붙이 스티커를 나쁘지 않게 가열하여 상대적 거리를 알아보는 활동이 있는데 예기치 못한 해결방안: 차라리 삽화를 과감하게 삭제하고 활동으로 교과서에 학생이 삽화를 그리거나 예쁘지 않아서 부착스티커를 붙이도록 활동에 배려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친절한 교과서 생각할 겨를도 주지 않습니다)네)


    실은, 이 부분은 불가피한 스토리로 보이지만, 어쨌든 수학의 선행 개념이 본인이기 때문에, 교사가 설명할 수 밖에 없다는 것이 비판의 요지입니다.상대적인 거리를 하나로 한다는 것은 지구와 태양의 실거리를 하나로 대체한다는 것이기 때문에 비례식 개념이 도입될 수밖에 없습니다. 비례해서 빼기를 쉽게 이해하기가 어렵습니다(비례식:6학년).해결방안, 상대적 거리의 숫자를 모두 지운다.수성과 금성: 태양과 금성: 지구의 거리를 이용해 반의 개념으로 거리를 충분히 설명할 수 있다.금성은 지구 바로 옆, 이웃 행성이라고 설명하면 된다.-본인의 먼 행성은 5학년 수학'배수'의 개념을 이용하고,'태양에서 지구까지의 거리의 몇배' 떠나고 있다고 기술한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