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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율주행자동차에 ‘눈’을 달다! ‘라임(LIDAR)’ 확인해볼까요
    카테고리 없음 2020. 2. 5. 19: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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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율주행차는 혹시 눈 앞에 있는 장애물을 어떻게 피하는 것입니까? 자율주행 자동차의 핵심 기술은 운전자의 안전과 직결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좀 더 세밀하고 정교한 설계가 필요합니다. 이 중 주변의 귀추와 정보를 빠르게 확신하고 인지하는 라입니다는 자율주행차 상용화의 열쇠를 쥐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자율주행차 '눈'으로 알려진 '라입니다'는 어떤 기술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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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동 운전 차의 3개 핵심 원리는 "인지""판단""제어"입니다. 자율주행차는, 주행중에 스스로 주변 환경이 나쁘지 않고 도로의 상태를 읽고, 인지한 정보에 근거해 어떻게 대처할지 판단하게 됩니다. 그 다음에 판단한 내용을 바탕으로 각 부속으로 명령을 전달하여 기능을 제대로 수행할 수 있도록 제어하는 것입니다. 이 중에서 가장 중요한 기술을 꼽자면, "인지"입니다. 주변 정세와 정보를 빠르고 확실하게 파악해야 제때 판단과 제어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인지기술로 파악하는 주행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앞차와의 안전거리 현재 주행하는 차선 읽기 《커브 구간 및 직선 구간 구분 》전방에 돌발정세 및 사람(물건)검지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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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율주행차에는 주위의 귀추를 제대로 파악하기 위해 각종 측정 센서와 카메라가 장착됩니다. 라임(Light Detection And Ranging, LIDAR)은 일종의 자동차용 첨단 센서이다. 주변 환경을 3D로 인식하고 자율 주행 자동차가 안전하게 달리도록 도움을 주는 장비입니다. 센서가 초당 수백만 개의 레이저 빔을 발사한 뒤 빛이 센서로 돌아오는 시간을 계산해 사람(또는 물건)과 자동차 간의 거리를 측정하는 게 기본원리다. 일 960년대 아내 sound등장한 라임눙 원래 우주 비행사가 달을 모방하거나 고고학자들이 지도를 만드는 데 활용된 기술임. 향후 2000년대 들어 자율 주행 자동차로까지 활용 범위를 넓히고, 최근에는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ADAS)의 핵심 기술로 부상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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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럼 라임이 핵심 기술로 각광받는 이유는 뭘까요? 사실 라임의 예상도에도 거의 같은 원리로 작동하는 센서가 있습니다. 레이저 광선 대신 sound 향을 이용하는 '소그레인' 과인 전파를 사용하는 '레이더' 등이 대표적이다.라임 카마 특히 주목되는 이유는 뛰어난 3D지도 복원(mapping)기술 덕분임. 차량용 라임에는 주로 905nm의 파장이 짧은 레이저 광선이 사용뎁니다. 따라서 레이저가 퍼지지 않고 과인아가 해상도와 정확도가 뛰어납니다. 사물을평면이아닌입체로파악할수있다는것,또장점으로꼽을수가있어요. 또 라임눙 자동차 정면이 없는 천장 부분에 설치하게 되지만, 이유는 360도 시야각을 확보하기 위해서 라눙궁요. 정면뿐 아니라 담장, 측면은 물론 사각지대가 없이 완벽하게 자동차 주변의 정보를 간간이 인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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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래서 라이더가 상용화되기까지는 넘어야 할 산이 적지 않습니다. 가장 큰 문제는 가격입니다. 오메리카의 베로다잉이 2007년 발표한 라이더는 한 대당 8,000만원을 초과했다. 다음의 지속적인 개발에 매우 최근에는 가격이 900만원대까지 떨어졌습니다. 다행히 2020년에는 30만원까지 떨어진다는 분석도 나 오고 있습니다. 실제로 라이더의 가격을 아침에 올리기 위한 시도도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수평 시야각을 작게 해 탐지 범위는 한정적이지만 작고 저렴한 제품이 출시를 앞두고 있는 것입니다. 라이더의 광원수를 줄인 센서나 프로세서를 통합 칩으로 바꾸는 등의 시도도 계속되고 있습니다.많은 사람 가운데 대세, 라이더가 자율주행자동차인 ADAS 기술 경쟁에서 얼마나 괄목할 만한 활약을 할지 벌써부터 궁금합니다. 기술과 안전성을 겸비한 자율주행차의 발전을 기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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